Apple의 몇 가지 어플리케이션 배포방식중 기업용으로 활용할 수 있는 In-House 배포방식에 대하여 기술한다.

In-House 배포방식은 Device정보가 필요가 없을 뿐더러, 개발자 혹은 배포자에 의해 공개된 다운로드 웹페이지를 통해 누구나 해당  디바이스에 설치 및 활용이 가능하다. 과거 일정규모( 300, 500인 이상)의 기업에게만 발급되었다고하나, 현재는 대부분 가능한 것 으로 알고 있다. In-House배포를 위해서는 Apple의 라이센스 중 $299 정도의 Enterprise 라이센스가 필요하며 이하 내용은 몇가지 가정하에 진행 된다.


  • Apple Enterprise 라이센스를 보유한 상태.
  • Application 개발완료 혹은 테스트 Application을 대상으로 한다.



1. Product - Archive 클릭



2. Distribute 클릭



3.  Save for Enterprise or Ad-Hoc Deployment 선택 후 Next 클릭



4. 인증서 선택 후 Next




5. 파일명 입력 - Save for Enterprise Distribution 체크박스를 클릭하면 추가인 정보를 입력 할 수 있는 화면이 나타난다.




6. 추가정보 입력

  • Application URL , Title을 입력하고 Save 한다.



7. 생성된 .ipa, .plist 두개 파일을 볼 수 있다.



8. .plist 파일을 열고 http://localhost/test.ipa 부분이 맞는지 확인하고 잘못되었거나 변경하는 경우 수정하기 바란다. 실제로 다운로드하고 설치되 어플리케이션의 주소다.




9. 사용자에게 오픈 되어질 다운로드 페이지를 만들자. Html파일 하나를 생성하고 <a>태그의 href 속성에 아래와 같은 형식으로 입력하고 url부분이 바르게 설정되었는지 확인하고, 다르거나 변경되었다면 수정하자. 다운로드 링크에서는  .ipa파일을 연결하는 것이 아니라 .plist파일을 링크시킨다.



10. In-House 배포를 위한 3개 파일이 아래와 같이 생성되었다. 배포하려는 서버의 공간에 위치시킨 후 모바일 장비에서 app_down.html 페이지에 접속을 해보자.



11. 위에서 생성된 3개파일을 서버에 위치시킨 후 아이폰으로 접속한 화면이다. app Install 링크를 클릭해 다운로드 및 설치를 진행한다.



12. 다운로드 및 설치 진행여부를 묻는다. 설치 버튼을 눌러 계속 진행하자.



13.  설치완료.